본문 바로가기
진학자료/생활기록부

[생기부] 자율, 진로 이렇게 준비해 보자! (2)

by 유민T 2022. 5. 1.
반응형
SMALL

지난시간 학기별(연간) 창의적체험활동 계획서를 파악해 보았다면

이번에는 매주 한시간씩 있는 HR(자율)활동 시간 또는 진로시간을 활용하여

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★학급자치시간을 적극 활용하라!

<HR조직표를 활용한 학생자치활동>

학급자치활동 시간은 실제로 창체시간에 잡혀 있는 시간이고

'학생 스스로 자율과 참여를 통하여 조직을 구성하여 주도적인 활동을 전개'

할수 있는 시간이라는 말씀!!!!!!!!!!!!!!!

학급 HR조직도 같은 경우 그냥 있으나마나 한 경우가 많은데

HR조직은 진로가 비슷한 친구들끼리 나누어 부서를 조직한다면

학급 자치활동 뿐만 아니라 학과 탐구 활동도 손쉽게 의논 가능!

 

 

-

여기서 말하는 학과 탐구 활동은 나중에 과목별 세부 능력 특기 사항과

큰 관련이 있습니다!학생부 종합 전형의 경우 과목별 세부 능력 특기 사항이 굉장히 중요! 또 중요!단순히 '학업 능력이 우수하다'가 아닌,학생 스스로가 교과 내용을 배우는 과정에서 '호기심(어랏? 왜?)'을 가지고지식을 확장해 나가는 과정이 나타나 있어야 합니다!(적용-결과-반성의 과정까지 나타나 있으면 나이스~! )이건 나중에 다시 이야기 할게요!-

 

 

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비슷한 진로를 가진 친구들과 부서조직을 한 뒤 진로에 맞는 학급자치 활동 계획을 세웁니다.

계획은 3~4월, 5~6월 등 2개월 단위로 하여

 

(4월 말이나 5월 초 중간고사, 6월 말이나 7월 초 기말고사를 감안하여 2개월 단위로 계획을 세움)

학급에서 실시 할 수 있는 행사와 규칙 등을 만들고필요한 물품이나 경비 등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하도록 합니다.

(부서간 협업도 가능, 구체적인 행사명과 이유도 있어야 합니다.)

계획을 세우는데 제법 시간이 걸리겠죠?다음 차시에 조원들과 의논한 내용을 각 부서 부장이 발표하고담임선생님이나 진로담당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고피드백 받은 내용을 기록하여 다시 보안합니다!단순히 이렇게 설명만 하면 학생들 입장에서는어떻게 적어와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구제적인 양식과 예시가 있으면 GOOD!

 

이렇게 학생들이 세운 계획들을 토대로

실제로 학급에서 실시하고

보고서외에도 포트폴리오, UCC, 카드뉴스 등

다양한 방법으로 결과물을 만듭니다.

 

학생들 진로에 맞추어 직접 계획을 세운 활동들이기 때문에

계획-활동-결과-평가의 과정이 한눈에 파악하기가 용이합니다!

학생들 본인 또한 진도 여부결과물이 눈에 보여 좋구요

 

 

다음 영상은 실제로 저희반 학생들이

전자칠판+구글드라이브 등을 이용하여 

HR을 조직하고 준비된 학급특색사업 자료 예시 화면을 보고

설명을 듣고 있는 영상입니다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LIST

댓글